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약정보

판토라인정 20mg 정보 완벽정리

by 애이콘 2021. 3. 31.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의약품은 소화성궤양용제 판토라인정 20mg 입니다.

 

판토라인정의 성분명은 pantoprazole sodium입니다.

 

판토라인정은 20mg, 40mg, 판토라인주 등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판토라인정의 효능효과, 용법용량, 부작용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효능효과

 - 경증의 위식도역류 질환 및 관련 증상(속쓰림, 산역류, 연하통)치료

 - 역류식도염의 재발방지를 위한 장기유지요법

 - 지속적으로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를 투여해야 하는 환자에서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에 의한 위십이지장궤양의 예방

2. 용법 용량

1. 경증의 역류성 식도질환 및 관련증상 치료: 판토프라졸로서 1일 1회 20 mg을 아침 식전 경구 투여한다. 증상경감은 일반적으로 2 ∼ 4주내에 이루어지며, 통상 4주 복용으로 치유될 수 있다. 만일 치유되지 않는 경우 추가 4주 복용으로 치유될 수 있다.
2. 역류성 식도염의 재발방지를 위한 장기유지요법
: 판토프라졸로서 1일 1회 20 mg을 아침식전 투여한다. 만일 재발한 경우 1일 판토프라졸로서 40 mg으로 증량하였다가 치유 후 다시 1일 20 mg으로 감량한다.
3. 지속적으로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를 투여해야 하는 환자에서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에 의한 위십이지장궤양의 예방
: 판토프라졸로서 1일 1회 20mg을 투여한다.
- 고령자나 신기능장애가 있는 환자에 있어서 투여량 조정은 필요하지 않다.

- 간장애 환자
중증의 간장애 환자에게는 이 약으로서 1일 1회 20 mg을 초과하지 않는다.

3. 금기

1) 이 약, 이 약의 구성성분 또는 벤즈이미다졸류에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아타자나비르 및 넬피나비르를 투여준인 환자

3) 임신 1기의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4) 수유부

5) 릴피비린 함유제제를 투여중인 환자

4. 이상반응

1) 1~10%

 - 흉통, 두통, 불면, 현기증, 편두통, 발진, 고혈당증, 고지질혈증, 설사, 고창, 복통, 오심, 빈뇨, 간 기능이상, 관절통, 쇠약

2) 1%미만

 - 복통, 여드름, 알부민 뇨증, 알칼리성 인산분해 증가, 탈모, 아나필락시스, 빈혈, 혈관부종, 협심증 등

 

 

이상으로 판토라인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금기, 이상반응 등 정보에 대해 포스팅 했습니다.

 

약을 복용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