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약정보

혈압강하제 코자정 완벽정리

by 애이콘 2021. 6. 2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한국엠에스디에서 유통 및 판매하는 코자정에 대하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자정은 혈압강하제로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코자정은 코자정 50mg, 코자정 100mg 두 가지 제형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코자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등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자정

1. 코자정 효능효과

1) 고혈압
2) 고혈압의 치료요법으로서, 고혈압을 가진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신장병

2. 코자정 용법용량

- 고혈압
1) 성인
초회량과 유지량은 로사르탄칼륨으로서 1일 1회 50 mg 경구투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치료 시작 후 3 ∼ 6주 후에 최대 혈압 강하 효과가 나타난다. 치료효과가 불충분한 경우 같은 용량을 1일 2회로 분할 경구 투여하거나 필요한 경우 1일 1회 100 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2) 고령자
75세 이하의 고령자에 있어 초회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으며, 75세가 넘은 고령자의 경우 초회량은 이 약으로서 1일 1회 25 mg을 권장한다.
3) 신장애 환자
(1) 크레아티닌청소율 20 ∼ 50 mL/min : 초회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2) 크레아티닌청소율 < 20 mL/min과 투석 중인 환자 : 초회량은 이 약으로서 1일 1회 25 mg을 권장한다.
4) 혈관내 유효 혈액량 감소 환자
혈관 내 유효 혈액량 감소(Intravascular volume depletion) 가능성이 있는 환자(예, 이뇨제로 치료 중인 환자들)의 초회량은 이 약으로서 1일 1회 25 mg을 권장한다(사용상의 주의사항 항 참조).
5) 간장애 환자
간장애 병력 환자들은 소량 투여를 고려해야 한다. 중증 간장애 환자에게 투여하지 않는다.
6) 만 6세 이상의 소아 및 청소년
(1) 체중이 20 kg 이상 50 kg 미만으로 정제를 삼킬 수 있는 환자
추천 용량은 이 약으로서 1일 1회 25 mg이며, 환자의 혈압 반응에 따라 최대 1일 1회 50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2) 체중이 50 kg 이상인 환자
보통 이 약으로서 1일 1회 50 mg이 권장되며, 환자의 혈압 반응에 따라 최대 1일 1회 100 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3) 6세 미만 소아환자, 사구체여과율이 30 mL/min/1.73㎡ 미만인 소아 환자, 간장애 소아환자에게 권장되지 않는다.
7) 이 약 단독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다른 고혈압 치료제(예, 저용량의 이뇨제)와 병용투여할 수 있다.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와 병 용투 여시 상가 작용이 나타났다.

- 고혈압을 가진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신장병
보통 이 약으로서 1일 1회 50 mg이다. 혈압에 따라 1일 1회 100 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혈압 강하의 우려가 있는 환자에게는 초회량으로 25 mg이 권장된다. 이 약은 인슐린, 상용되는 혈당강하제(예, 설포닐우레아, 글리타존, 글루코시다아제 억제제)와 병용 투여할 수 있다.

3. 코자정 금기

1)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2)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3) 중증의 간장애 환자
4) 유전성 혈관부종 환자이거나, ACE억제제 혹은 안지오텐신Ⅱ수용체 차단제 치료시 혈관부종의 병력이 있는 환자
5) 원발고알도스테론증 환자
6)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7) 당뇨병이나 중등도~중증의 신장애 환자(사구체여과율 <60mL/min/1.73m2)에서 알리스키렌 함유제제와의 병용

4. 코자정 신중투여

1) 고령자
2) 고칼륨혈증 환자 혹은 혈청 칼륨치가 높아지기 쉬운 환자
3) 경증 ∼ 중등도 간장애 환자
4) 대동맥판 및 승모판 협착증 환자 혹은 폐쇄 비대 심근병 환자
5) 허혈 심장병, 허혈 심장혈관 질환, 뇌혈관 장애 환자(과도한 혈압 강한 심근경색이나 뇌혈류 부전으로 인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6) 혈관내 유효 혈액량 감소 환자(예, 이뇨제 투여 중인 환자, 엄격한 염분 제한 환자, 혈액투석 중인 환자, 설사 혹은 구토 환자)
7) 양측성 혹은 편측성 신동맥 협착증이 있는 환자
8) 중증의 신장애 환자
9)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계(RAAS)의 이중차단 :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 ACE억제제, 또는 알리스키렌 등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계(RAAS)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약제와의 병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5. 코자정 이상반응

1) 10% 미만

- 흉통, 피로, 저혈당증, 설사, 요로감염, 빈혈, 기침 등

2) 1~10%

-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열, 불면증 연조직염, 소화불량, 다리 통증, 부비강염 등

3) 1% 미만

- 광감수성, 고나트륨혈증, 공황장애, 두드러기, 말초 신경병증, 무 미각증, 부정맥 등

 

이상으로 코자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이상반응 등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코자정을 처방받는 환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