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약정보

혈압강하제 텔미트렌정 완벽정리

by 애이콘 2021. 6. 2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종근당에서 유통 및 판매하는 텔미트렌정에 대하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미트렌정은 혈압강하제로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텔미트렌정은 텔미트렌정 20mg, 텔미트렌정 40mg, 텔미트렌정 80mg 세 가지 제형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텔미트렌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등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텔미트렌정

1. 텔미트렌정 효능효과

1) 본태고혈압

2)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 감소
ACE억제제를 내약성으로 투여할 수 없으며, 주요 심혈관 질환이 발병될 위험성이 높은 만 55세 이상의 환자(관상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 뇌졸중, 일과성 허혈발작에 대한 과거 병력이 있거나 말단 장기 손상의 임상적 증거가 있는 고위험성 당뇨병 환자)에서 심근경색, 뇌졸중 및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성 감소

2. 텔미트렌정 용법용량

1) 본 태고 혈압 성인 : 텔미사르탄으로서 1일 1회 40 mg경구 투여할 것이 권장되며, 환자에 따라 1일 1회 20 mg으로 유효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1일 1회 80 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이 약은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등의 티아지드계 이뇨제와 병 용투 여시 추가적인 혈압강하 효과를 나타낸다.
용량을 증가할 때는 치료 시작 후 4 ∼ 8주에 최대 혈압강하 효과를 나타낸다.
2)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 감소
성인 : 이 약으로서 1일 1회 80 mg 경구 투여할 것이 권장된다. 80 mg 미만 용량에서의 심혈관 질환의 이환율과 사망률에 대한 위험성 감소 효과는 알려진 바 없다.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성 감소의 목적으로 이 약의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혈압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권장되며, 혈압강하제의 적절한 조절이 요구될 수도 있다.
3) 간장애 환자
경증 ∼ 중등도의 간장애 환자에는 주의하여 투여해야 하며, 1일 1회 40 mg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3. 텔미트렌정 금기

1)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2)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3) 중증의 간장애 환자, 담도폐쇄 또는 담즙 정체 환자(이 약은 거의 대부분 담즙으로 배설된다. 담즙 정체, 담도 폐쇄성 질환이 있는 환자나 간장애 환자의 경우 간 청소율 감소를 예상할 수 있다.)
4) 유전성 혈관부종 환자이거나, ACE억제제 또는 안지오텐신Ⅱ수용체 길항제 치료 시 혈관부종의 병력이 있는 환자
5) 당뇨병이나 중등도~중증의 신장애 환자(사구체여과율 <60mL/min/1.73m2)에서 알리스키렌 함유제제와의 병용

4. 텔미트렌정 신중투여

1) 고령자
2) 고칼륨 혈증 환자 또는 혈청 칼륨치가 높아지기 쉬운 환자
3) 경증에서 중등도 간장애 환자(주의하여 투여해야 하며, 1일 1회 40 mg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4) 대동맥판 및 승모판 협착증 환자 또는 폐쇄 비대 심근병 환자
5) 허혈 심장병, 허혈 심장혈관 질환, 뇌혈관 장애 환자(과도한 혈압 강한 심근경색이나 뇌혈류 부전으로 인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6) 활동성 위 또는 십이지장궤양 등 위장관계 질환 환자
7) 신장혈관 고혈압 환자(양측성 신동맥 협착증 환자 또는 단독 기능 신장의 신동맥 협착증 환자)
8) 중증의 신장애 환자(신기능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혈청 크레아티닌 3.0 mg/dL 이상인 경우에는 신중하게 투여한다.)
9)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계(RAAS)의 이중 차단 :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길항제(ARB), ACE억제제, 또는 알리스키렌 등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계(RAAS)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약제와의 병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5. 텔미트렌정 이상반응

1) 1~10%

- 고혈압, 흉통, 말초 부종, 두통, 어지럼증, 통증, 피로감, 복통, 근육통, 인두염, 기침 등

2) 1% 미만

- 시각장애, 협심증, 혈관부종, 심방세동, 동통, 우울증, 부종, 비출혈, 발기부전, 통풍, 고칼륨 혈증, 저혈압, 불면증 등

 

이상으로 텔미트렌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이상반응 등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텔미트렌정을 처방받는 환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