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약정보

근이완제 엑소페린정 완벽정리

by 애이콘 2021. 9. 2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한미약품에서 유통 및 판매하는 엑소페린정에 대하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엑소페린정은 근이완제로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엑소페린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등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엑소페린정

1. 엑소페린정 효능효과

1) 근골격계 질환에 수반하는 동통성 근육연축 : 경견완증후군, 견관절 주위염,

2) 신경계 질환에 의한 경직성 마비 : 뇌혈관장애, 경직성 척수마비, 경부척추증, 수술 후 후유증(뇌·척수종양 포함), 외상 후유증(척수손상, 두부외상), 근위축성 축색 경화증, 뇌성마비, 척수 소뇌 변성증, 척수 혈관장애, 아급성 척수 시신경 병변, 기타의 뇌척수 질환

2. 엑소페린정 용법용량

성인 : 염산 에페리손으로서 1회 50㎎ 1일 3회 식후에 경구 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3. 엑소페린정 금기

1) 이 약에 과민증 환자
2)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
3)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4. 엑소페린정 신중투여

1) 약물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간장애 환자(간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다)

5. 엑소페린정 이상반응

1) 쇽 : 드물게 쇽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간장 : 드물게 ALT, AST, ALP의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여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3) 신장 : 드물게 단백뇨, BUN의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여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4) 혈액 : 드물게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5) 과민증 : 때때로 발진, 드물게 가려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 정신신경계: 때때로 불면, 졸음, 두통, 사지마비, 드물게 몸의 굳어짐, 사지 떨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7) 소화기계 : 때때로 구역, 구토, 식욕부진, 위부 불쾌감, 구갈, 변비, 설사, 복통, 드물게 복부 팽만감, 구내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8) 비뇨기계 : 드물게 요폐, 요실금, 잔뇨감이 나타날 수 있다.
9) 전신증상 : 때때로 무력감, 비틀거림, 전신 권태감, 드물게 어지러움, 근긴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0) 기타 : 때로 안면홍조, 드물게 발한,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11) 국내 시판 후 수집된 중대한 이상 사례 분석·평가 결과 확인된 이상사례는 다음과 같다. 다만, 이로서 곧 해당성분과 다음의 이상사례 간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면역계 : 아나필락시스 반응
12) 의약품 시판 후 이상 사례 보고자료(1989-2018년12월)를 토대로 실마리정보 분석·평가 결과 새로 확인된 이상사례는 다음과 같다. 다만, 이로서 곧 해당성분과 다음의 이상사례 간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피부 및 피하 조직계-혈관부종

엑소페린정 50mg

이상으로 엑소페린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이상반응 등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엑소페린정을 처방받는 환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