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약정보

조현병치료제 아빌리파이정 완벽정리

by 애이콘 2021. 8. 1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종근당에서 유통 및 판매하는 아빌리파이정에 대하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빌리파이정은 정신질환 치료제로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아빌리파이정은 아빌리파이정 2mg, 아빌리파이정 5mg, 아빌리파이정 10mg, 아빌리파이정 15mg 등 다양한 용량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빌리파이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등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빌리파이정

1. 아빌리파이정 효능효과

1) 조현병

2) 양극성 장애와 관련된 급성 조증 및 혼재 삽화의 치료
3) 주요 우울장애 치료의 부가요법제
4) 자폐장애와 관련된 과민증
5) 뚜렛장애

2. 아빌리파이정 용법용량

1) 조현병

 

성인
- 권장 초기 용량은 식사와 관계없이 1일 1회 10 mg 또는 15 mg입니다. 이 약은 조현병의 치료 시, 1일 10-30 mg의 용량 범위에서 조정될 수 있습니다. 투여량은 항정 상태에 도달하는 데에 필요한 2주가 되기 전에 증가시켜서는 안 됩니다.
- 유지요법: 이 약의 조현병에서 유지요법은 3개월 이상 다른 항정신병 약물 투여로 안정화된 조현병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 대비 1일 15 mg 용량에서 재발 여부에 대한 임상시험을 통해 유효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유지요법의 필요성을 결정하기 위해 환자들은 정기적으로 재평가되어야 합니다.
청소년(13-17세)
- 권장용량은 식사와 관계없이 1일 10 mg입니다. 청소년(13-17세) 환자에 대해 1일 10 mg과 30 mg 용량에서 연구되었습니다. 이때, 초기 1일 용량은 2 mg이었으며, 2일 이후에 5 mg, 다시 2일 이후에 10 mg으로 증량하였습니다. 그 이후는 5 mg 단위로 증량하였습니다. 그러나, 1일 30 mg 용량은 1일 10 mg 용량보다 효과적이지 않았습니다.
- 조현병 청소년 환자에서 유지요법은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유지요법의 필요성을 결정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재평가되어야 합니다. 자살 증상 발현, 성장, 성숙, 인지 및 행동 발달 등과 관련하여 장기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정기적으로 신중하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다른 항정신병 약제에서 변경
기존의 항정신병 약제로부터 이 약으로 전환하는 경우 기존 제제의 용량을 서서히 줄이면서 이 약의 투여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대부분 항정신병약의 중복 투여기간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2) 양극성 장애와 관련된 조증 및 혼재 삽화의 치료

 

성인
- 단독요법 및 리튬이나 발프로산의 보조요법으로서 권장 초기 용량은 식사와 관계없이 1일 1회 15 mg입니다. 임상 반응에 따라 1일 30 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임상시험에서 1일 30 mg 초과 용량은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 유지요법: 양극성 장애 Ⅰ형에서 유지요법은 최소 6주 이상 이 약(단독요법으로써 1일 15 mg 또는 30 mg) 투여로 안정화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통해 유효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유지요법의 필요성을 결정하기 위해 환자는 정기적으로 재평가되어야 합니다.
소아(10-17세)
- 단독요법으로서 권장용량은 식사와 관계없이 1일 10 mg입니다. 양극성 장애 Ⅰ형을 가진 소아(10-17세) 환자에 대해 1일 10 mg 또는 30 mg 용량에서 유효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초기 용량은 1일 2 mg이고, 2일 후에 5 mg, 다시 2일 후에 10 mg으로 증량합니다. 그 이후는 5 mg 단위로 증량해야 합니다.
- 양극성 장애 1형의 소아 환자에서 유지요법은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유지요법의 필요성을 결정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재평가되어야 합니다. 자살 증상 발현, 성장, 성숙, 인지 및 행동 발달 등과 관련하여 장기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정기적으로 신중하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3) 주요 우울장애 치료의 부가요법제 - 성인
- 기존의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성인 환자에 대한 권장 초기 용량은 식사와 관계없이 1일 1회 2~5mg입니다. 주요 우울장애 치료의 부가요법제로서 이 약의 유효성은 1일 2~15mg에서 확립되었습니다. 이 약은 1주일 이상의 간격으로 5mg 이하의 용량 범위에서 점진적으로 증량하여야 합니다.
- 유지요법: 주요우울장애 치료의 부가 요법에 대한 유지요법은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유지요법의 필요성을 결정하기 위해 환자는 정기적으로 재평가되어야 합니다.


4) 자폐장애와 관련된 과민증 - 소아(6-17세)
- 이 약은 소아(6-17세) 자폐장애 환자에 대해 1일 5 mg부터 15 mg 용량에서 유효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초기 용량은 1일 2 mg이고, 1일 5 mg까지 증량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그 이후에 1일 10 mg 또는 15 mg까지 증량합니다. 1일 5 mg까지의 용량 조절은 적어도 1주 이상 간격을 두고 점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약의 용량은 내약성과 반응에 따라 개별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 자폐장애 소아 환자에서 유지요법은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유지요법의 필요성을 결정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재평가되어야 합니다. 자살 증상 발현, 성장, 성숙, 인지 및 행동 발달 등과 관련하여 장기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정기적으로 신중하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5. 뚜렛장애 - 소아(6-18세)
- 이 약은 소아(6-18세) 뚜렛장애 환자에 대해 1일 2 mg부터 20 mg 용량에서 유효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초기 용량은 1일 2 mg이고, 2주 이상 간격을 두고 5mg 단위로 점진적으로 증량합니다. 이 약의 용량은 내약성과 반응에 따라 개별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 뚜렛장애 소아 환자에서 유지요법은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유지요법의 필요성을 결정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재평가되어야 합니다. 자살 증상 발현, 성장, 성숙, 인지 및 행동 발달 등과 관련하여 장기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정기적으로 신중하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3. 아빌리파이정 금기

- 본제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4. 아빌리파이정 신중투여

1) 치매와 연관된 정신병이 있는 노인환자에는 허가되지 않음

2) 우울증 치료제를 복용하는 어린이, 청소년, 만 24세 미만의 성인에서 자살충동 위험이 증가함.

5. 아빌리파이정 이상반응

1) 10% 이상

- 두통, 구토, 변비, 체중 증가, 졸음 등

2) 1~10%

- 빈맥, 어지러움증, 침 흘림, 체중감소, 식욕감퇴, 수면과다증, 복통, 무기력증 등

아빌리파이정

이상으로 아빌리파이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이상반응 등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빌리파이정을 처방받는 환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